[이장원 회계사 칼럼2] '렌트 크레딧' 기본 정보에 대해...
상태바
[이장원 회계사 칼럼2] '렌트 크레딧' 기본 정보에 대해...
  • 416투데이
  • 승인 2019.09.13 22:11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편집자주] 416투데이는 '법인 세무 전문' 이장원 회계사님(Jonathan Lee CPA)의 회계 칼럼을 연재합니다. 이 회계사님은 국세청(CRA)과 법원, 파산 감독원과 같은 공공기관을 대상으로 세무 관련 협상 및 보고를 진행해왔습니다. 세무보고뿐만 아닌, 세무 관련 문제를 신속하고 정확하게 처리해온 풍부한 실전 경험을 바탕으로 어려운 세무 관련법과 최신 세무 정보 등을 쉽게 설명하며 칼럼으로 풀어갈 예정입니다. 이 회계사님의 칼럼은 격주 금요일마다 '부동산·경제'란에 연재됩니다.

 

2010년도에 처음 'Tax Associate'으로 세금 정리를 시작할 때도 렌트 크레딧이 있었습니다. 그 당시는 텍스를 정리할 때 환급금과 함께 렌트 크레딧이 일시불로 나왔지만, 지난번 온주 총리가 캐슬린 윈(Kathleen Wynne)이 된 후부터 지금불로 받는 형식으로 바뀌었습니다. 

현재는 지불금이 매달 나뉘어 나옵니다. 다시 말하면 렌트 크레딧은 주정부가 관여하는 크레딧이며, 온타리오는 렌트 크레딧을 지불하는 대표적인 주정부입니다. 

현재 렌트 크레딧은 'Trillium Benefit'이라는 베네핏 프로그램 안에서 'Ontario Sales Tax Credit(OSTC)'함께 운영되며, 렌트 크레딧과 OSTC는 같이 지급이 됩니다. 

OSTC는 별다른 신청서 없이도 세금 정리만 하면 나오지만, 렌트 크레딧은 ON-BEN 폼을 따로 작성해야 지불됩니다. 이 폼은 세금신고 시 같이 첨부합니다. 그러나 만약 잊으셨다면 따로 이 폼만 작성해서 S.I.N와 함께 세무청에 보내도 됩니다. 폼만 보낸다면 언제 어떻게 보내지는 그다지 중요하지 않습니다. 


저소득자의 경우 렌트 크레딧을 포함한 'Trillium Benefit'의 연 최대 금액은 거의 1,000불 이상이기 때문에 소득이 없는 초창기 이민자들이 가장 쉽게 접할 수 있는 크레딧 중 하나입니다. 

 

기러기 어머니들의 경우, 사실 렌트 크레딧을 포함한 Trillium Benefit 수혜자가 아닌 경우가 대다수입니다. 그 이유는 이 베네핏은 가족 총소득에 따라 계산이 되기에, 한국에 있는 남편의 소득도 포함이 됩니다. 연 가족 총소득이 연 3-4만 불 이상 시 베네핏은 거의 없습니다. 만약 기러기 어머니들이 이 베네핏을 받으셨다면 택스 정리 시 배우자 소득 보고를 잊으셨을 경우입니다. 

렌트 크레딧 관련해 흔히 잘못 이해하시는 것들을 정리했습니다.

첫 번째는 이 베네핏은 사실 렌트만이 아닌 재산세(Property Tax)나 학생 기숙사, 그리고 양로원(long-term care)등에 낸 비용도 포함입니다. 다시 말하면 이민 당시 집을 구입하시고 이로 인해 재산세(Property Tax)를 내시는 분들도 이 베네핏을 신청할 수 있습니다. 

양로원에 낸 비용은 렌트 크레딧이나 의료비용 관련 크레딧 둘 중에 하나 선택해 신청할 수 있습니다. 보통 양로원에 낸 비용은 의료비용 관련 크레딧으로 신청합니다. 그 이유는 의료비용 관련 크레딧은 렌트 크레딧에 비해 연 가족 총수입에 영향을 많이 받지 않기 때문입니다. 

두 번째는 많은 분들이 잘못 알고 계신 것으로 세무청에서 렌트 영수증 요청은 감사(Audit)이며 보내지 못했을 경우, 큰 불이익이 있을 거라고 생각하시는 분들이 계십니다. 

렌트 영수증 요청은 감사(Audit)가 아닌 리뷰(Review)로 분류가 됩니다. 리뷰(Review)는 감사(Audit)와는 달리 보통 영수증에 이름이나 금액 정도만 확인하는 정도이며, 세세만 질문은 하지 않습니다.

또한 영수증을 기한 내에 내지 못했을 경우에는 국세청에서 초과한 지불금(Overpayment)이 있으며 받은 금액을 돌려 달라는 편지만 보낼 뿐입니다. 베네핏 관련 초과 지불금(Overpayment)는 은행 잔고 압수를 하거나 이자를 요구하지는 않습니다. 다만 이후에 있을 세금 환급금이나 다른 베네핏에서 차감할 뿐입니다. 

만약 세무청에서 렌트 영수증을 보내라는 편지가 왔을 경우, 온라인으로 보낼 수 있습니다. 순서는 다음과 같습니다. 

첫째는 국세청 홈페이지(www.canada.ca/en/revenue-agency.html)에 로그인합니다.

두 번째는 국세청 홈페이지 상단에 있는 'Submit Documents' 버튼을 클릭합니다. 

세 번째는 국세청에서 보낸 편지 상단에 'Reference Number'를 번호를 적습니다. 

네 번째는 렌트 영수증을 스캔해서 업로드를 하면 됩니다. 파일 형식은 pdf, jpg, png 등으로 설정하시면 됩니다.

 

이장원 회계사(Jonathan Lee CPA)

전 H&R Block 개인 세무 담당 
전 Norman Rothberg Chartered Accountant 비즈니스 세무 담당 
현 Jonathan Lee Chartered Professional Accountant 운영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