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 칼럼 15] 스콜래스틱과 학년별 권장 도서
상태바
[교육 칼럼 15] 스콜래스틱과 학년별 권장 도서
  • 모니카 교육 칼럼니스트
  • 승인 2019.09.24 22:03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사십에 둘째 모니카'의 토론토 생생 교육

 

학교에서 하는 기부 조성 행사 중에, 스콜래스틱(Scholastic)이라는 책 전단지가 있습니다. 이 전단지를 이용하면 학생들은 좋은 책을 구입하고, 학교에는 포인트를 주어 책을 기부받을 수 있게 합니다. 이와 동시에 전단지에 나오는 책들을 보고 각 학년 권장 도서도 알아볼 수 있습니다. 이 글에서는 먼저 스콜래스틱 기부 조성 행사에 대한 설명을 하고, 뒤에 권장 도서 리스트에 대한 이야기를 하도록 하겠습니다.

초등학교에서는 매달 스콜래스틱 전단지를 나눠주고 주문을 모아서 단체로 책을 구입합니다. 주문이 많을수록 포인트가 많이 쌓여서 학교 도서관에 무료 책을 받을 수 있는 기부 조성 행사입니다.

스콜래스틱 주문을 하지 않는 담임 선생님도 있으니, 주문을 원하시는 분들은 온라인으로 전단지를 확인하시고, 학교에서 스콜래스틱 주문을 받는 선생님을 찾아 주문표를 주면 됩니다.

 

 

학년별로 다른 스콜래스틱 전단지

유아기 - 3살: Honeybee

프리스쿨(preschool) - 1학년: seesaw

2 - 3학년: Lucky

4 - 7학년: Arrow

그리고 Teens으로 나눠집니다.

 

학교에서 전단지가 나오기 전에 스콜래스틱 웹사이트에 전단지가 먼저 뜨는데요. 아이의 학년에 상관없이 모든 전단지에서 주문이 가능하니, 전단지를 골고루 살펴보시고 필요한 책들을 구입하면 됩니다. 아이의 독서 수준이 높으면 높은 학년의 전단지에 있는 책을 주문해도 되는 것이죠.

 

주문은 전단지 마지막 장에 있는 주문서를 기입한 후, 수표(체크)를 적어 담당 선생님께 제출하면 됩니다. 현금 구매를 받지 않는 선생님도 있습니다. 그 이유는 현금 구매 시, 선생님 본인 수표를 따로 작성해야 하기 때문입니다. 현금 분실과 본인 수표 수수료 문제 등으로 학부모의 수표 구매를 선호하기 때문입니다.

이때 수표는 Scholastic Canada Ltd. 앞으로 작성하시면 됩니다. 수표가 없으신 분들은 은행이나 우체국에 가셔서 머니 오더(Money Order)를 만들어 제출해도 되며, 신용 카드 주문도 가능합니다.

 

독서 레벨 확인하기

 

책을 직접 보지 않고 고르는 게 되니 우리 아이에게 맞는 수준의 책인지 궁금해하실 때도 있는데요. 이때는 스콜래스틱 전단지에 찍힌 독서 레벨을 확인하시면 됩니다.

 

독서 레벨은 여러 가지 기준이 있습니다. 'AR(Accelerated Read)', 'DRA(Developmental Reading Assessment)', 'GLE(Grade Level Equivalent)', 'GRL(Guided Reading Level)', 그리고 'Lex (The Lexile Framework)' 등으로 서로 다른 기관에서 사용하는 레벨입니다.

그렇다면 이 중에서 어떤 것을 사용해야 될까요? 그건 학교 유치부에서 읽기 연습에 사용하는 교재에 표시돼있는 독서 레벨을 사용하면 됩니다.

저학년의 경우는 선생님께 문의하면 아이의 독서 레벨을 알려주기도 합니다. 교재마다, 학교마다 독서 레벨 사용이 다르기 때문에 스콜래스틱 전단지에서는 책 사진 옆에 AR, DRA, GLE, GRL, LEX 등의 독서 레벨을 기재하고 있습니다.

 

그리고 아래 표에서는 각각의 독서 레벨을 비교해 놓았습니다.

 

스콜래스틱을 권장 도서로 사용하기

 

캐나다와 미국의 필독 도서, 권장 도서를 검색해 보면 정말 많은 책들이 나옵니다. 어느 책이든 읽으면 좋죠. 그런데 캐나다와 미국에서는 명작 전집 같은 개념이 없습니다. 그래서 묶어 놓은 필독 도서들이 없고, 자기가 좋아하는 장르나 작가들의 작품을 읽습니다. 교실에서 부교재로 사용하는 책들도 10학년부터 들어가는 Old English를 배우는 몇몇 고전 책들을 제외하고는 굳이 오래된 명작이 아닌 최신 책들도 많이 사용합니다. 그래서 검색해서 나오는 필독 도서, 권장 도서에 낯선 이름들이 많은데요.

그렇다고 꼭 스콜래스틱 전단지를 통해서 책을 구입하셔야 하는 건 아닙니다. 같은 책들이 학교 도서관이나 지역 도서관에도 있으니 빌려서 읽게 해도 됩니다.

 

권장 도서

 

아래는 스콜래스틱 웹사이트 정보를 바탕으로 각 학년 권장 도서를 정리한 것이니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1/2학년

Magic Tree House series (Mary Pope Osborne)

If you give a mouse a cookie (Laura Numberoff)

There was an Old Lady Who Swallowed a Fly (Simms Taback)

 

3학년

Charlotte’s Web (E.B. White)

Matilda (Roald Dahl)

Peter Pan (J.M. Barrie)

 

4학년

Harriet the Spy (Louise Fitzhugh)

James and the Giant Peach (Roald Dahl)

The Secret Garden (Frances H. Burnett)

Holes (Louis Sachar)

Alice in Wonderland (Lewis Carroll)

 

5학년

Black Beauty (Anna Sewell)

Harry Potter Series

A Wrinkle in Time (Madeleine L’Engle)

A Little Princess (Frances H. Burnett)

The Jungle Book (Rudyard Kipling)

 

6학년

White Fang (Jack London)

Treasure Island (Robert Louis Stevenson)

Wonder (R.J.Palacio)

Animal Farm (George Orwell)

Pippi Longstocking (Astrid Lindgren)

 

7학년

A Tale of Two Cities (Charles Dickens)

Emma (Jane Austen)

Great Expectations (Tony Buzan)

Olive Twist (Charles Dickens)

Anne of Green Gables (Lucy M. Montgomery)

 

8학년

20,000 Leagues Under the Sea (Jules Verne)

The Wind in the Willows (Kenneth Grahame)

Little Women (Louisa May Alcott)

Sherlock Holmes (Arthur Conan Doyle)

The Raven (Edgar Allan Poe)

 

9학년

Jane Eyre (Charlotte Bronte)

Romeo and Juliet (William Shakespeare)

Sense and Sensibility (Jane Austen)

Wuthering Heights (Emily Bronte)

Macbeth (William Shakespeare)

 

10학년+

David Copperfield (Charles Dickens)

Dr. Jekyll and Mr. Hyde (Robert Louis Stevenson)

Gone with the Wind (by Margaret Mitchell)

 

The Good Earth (By Pearl Buck)

The Joy Luck Club (by Amy Tan)

Pride and Prejudice (By Jane Austen)

 

[편집자주] 416투데이는 교육 칼럼니스트인 모니카 씨의 '토론토 생생 교육'을 연재합니다.
이민 17년 차의 모니카 씨는 토론토에서 세 아이를 키우며 겪은 경험담과 교육 팁 등을 '사십에 둘째 모니카'라는 아이디로 다양한 지역 커뮤니티에 제공하고 있습니다. 초기 이민자 및 유학생 부모들이 꼭 알아야 할 '교육 꿀팁'과 '현장 정보'를 담은 모니카 씨의 칼럼은 매주 화요일마다 '교육·유학'란에 연재됩니다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