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마이클 선생님의 학교 이야기 3] "학습은 마라톤과 같다"
상태바
[마이클 선생님의 학교 이야기 3] "학습은 마라톤과 같다"
  • 416투데이
  • 승인 2019.09.26 23: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9월 말, 첫 단원 시험(Unit Test)의 시기
시험 결과에만 매달리는 것은 '금물'
장기적 목표 세우고 학습 계획 정비 필요

[편집자주] 416투데이는 토론토 교육청 소속 현직 고교 교사인 서민교 선생님의 '마이클 선생님의 학교 이야기'을 연재합니다. 고교생 및 학부모들이 알아야 할 '학교 생활', '대학 입시 준비 및 취업', '캐나다 교육 시스탬' 등의 교육 정보를 현직 교사의 시점에서 상세히 전달할 예정입니다. 마이클 선생님의 칼럼은 격주 목요일마다 '교육·유학'란에 연재됩니다.

 

 

첫 단원이 끝나는 시점

날이 선선 해지는 9월이 끝나갈 무렵은 대부분 과목에서 첫 단원이 끝나는 시점이다. 이는 점수에 큰 부분 영향을 미치는 첫 단원 시험(Unit Test)의 시기가 돌아왔다는 의미다. 즉 기말 시험(final exam)과 더불어 학생들은 물론 부모들에게 많은 스트레스를 안겨주는 시기이기도 하다. 

해당 과목에 대한 학생의 이해도와 숙련도를 100점 만점의 점수로 수치화가 된다는 것에 많은 이들이 의문을 가지지만, 1700년도 후반에 영국에서 시작된 것으로 보이는 이 방식으로 대학 입학의 당락이 결정이 된다. 그렇기에 학생 및 학부모들은 이 점수에 큰 관심을 가지게 된다. 


다행히도 지난 수세기 동안 많은 교육자들 또한 이러한 방식에 의문을 가지고 평가 방식에 다양화를 연구하고 시도해왔다. 그 결과 개선에 상당한 진전을 이뤘는데, 현재 캐나다 교육 현장에서는 이를 어떻게 적용하고, 또 어떠한 평가 방식을 운용하는지에 대해 알아보도록 하겠다. 


KICA(Knowledge and Understanding, Inquiry, Communication, Application) 

온타리오 고등학교 과정은 학과를 막론하고 모두 네 가지의 카테고리로 나누어져 문항이 주어진다. 

이는 'KICA'라고도 불리는데 Knowledge and Understanding, Inquiry Problem Solving, Communication, Application의 약자이다. 

카테고리 이름에서 짐작할 수 있듯이 'Knowledge and Understanding'은 기초 지식, 'Inquiry Problem Solving'은 탐구 문제 풀이, 'Communication'은 의사소통, 그리고 'Application'은 응용이 되겠다.

각 카테고리는 개별적으로 점수가 처리되고 최종 점수에 합산이 되는데 점수의 분포는 과목 별로 다르게 책정된다. 일반적으로 학과 회의 등을 통해 점수 분포를 정하게 되는데 'Knowledge and Understanding'이 가장 높고, 'Inquiry Problem Solving'과 'Application', 그리고 'Communication' 순으로 정해진다. 

예를 들어 그림에 나와있는 11학년 수학 대학 준비반의 경우는 KICA breakdown이 30, 15, 10, 15으로 나와 있는데 이는 전체 점수를 100으로 보았을 때 해당 학기의 모든 평가에 들어있는 Knowledge and Understanding의 점수를 합산하여 전체 점수의 30퍼센트로 포함시킨다는 것을 의미한다. 

그림 1. 학생 평가 기준표

이 네 항목의 점수 분포를 합산하면 전체의 70퍼센트가 되고, 나머지는 30퍼센트는 기말 평가로 이루어진다. 기말 평가는 기말 시험으로만 이루어진 경우가 많지만 Performance task(실행 평가) 또는 Culminating project(프로젝트 평가)를 병행하는 경우도 있다. 물론 기말 평가 내역 또한 앞서 언급한 네 항목을 기반으로 점수가 산정된다. 

 

Growing Success and Triangulation

기존의 학생 평가 방식은 학생들의 생산물(Product), 즉 unit test와 quiz, assignment 등으로만 평가가 되는 측면이 있었다. 

모든 학생들이 동등한 조건에서 평가를 받는 이러한 형식들은 과정에서 일어날 수 있는 몇 가지의 부정행위만 근절할 수 있다면 공평한 방식으로 보일 수 있다. 하지만 실상은 시험을 잘 보는 기술을 가진 학생들에게만 극단적으로 유리한 형태의 평가 방식이다. 문제만 잘 풀면 되는 방식의 교육을 선호하게 만드는 근본적인 원인으로 비판을 많이 받아왔다. 

이러한 형태에 대한 대안으로 온타리오 교육부에서는 2010년에 'Growing Success'라는 문서를 통해 평가 및 보고 기준을 제시했다. 그중에 한 가지가 triangulation(삼각법)으로 학생평가에 생산물 이외에도 관찰(observation) 및 대화(conversation)를 통해 학생 평가가 조금 더 입체적으로 이루어질 수 있도록 권장하고 있다. 

이러한 권장 사항이 있음에도 실제 점수가 주어지는 전통적인 방식의 시험의 형식에는 큰 변함이 없다. 

각 단원은 주로 하나 또는 두 가지의 짧은 평가(quiz, assignment)와 단원 시험으로 이뤄진다. 각각의 평가는 다른 비중을 가지는데 마무리 평가인 단원 시험의 비중이 가장 크다. 따라서 다른 평가 들에서 점수를 월등히 잘 받았다고 해도 단원 시험의 결과가 좋지 못하다면 점수에 영향을 받을 수 있다.

정부의 지침 사항에는 평가 시에 학기 중에 학생이 보여준 가장 꾸준한 성적을 반영하는 것을 권장하기 때문에 한 두 개의 평가 점수가 최종 점수에 아주 큰 영향을 주는 경우는 드물다. 그렇기에 매 시험 결과에 일희일비하기보다는 장기적인 목표를 두고 점수의 변동을 관찰하며 학습 계획을 정비하는 것이 성적관리에 유리하다. 


필자는 학생들과의 상담에서 학습을 마라톤에 비유하곤 한다. 무작정 달리기만 해서는 절대 완주를 할 수 없는 마라톤과 같이 학습도 마찬가지다. 약 40주간의 여정을 세심한 계획과 유연한 마음으로 대처해야 지치지 않고 성공적인 한 해를 보낼 수 있기 때문이다. 

첫 한 달을 정신없이 달려왔다면 잠시 숨을 고르고 심호흡을 해보자. 한 걸음 물러서서 숲을 바라볼 때, 목표가 더욱 명확해지는 것을 느낄 수 있을 것이다.

 

서민교(마이클) 선생님

McMaster University Biochemistry 전공
University of Toronto OISE Teacher's college 졸업
University of Waterloo Master's of Mathematics for Teachers
CEMC Mathematics Competition Marking Team
전 Blyth Academy 수학/과학 학과장
현 TCDSB Norte Dame High School 수학 교사

Contact: msedtoronto@gmail.com

 


주요기사
이슈포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