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규진의 알고 보는 부동산 3]  분양 콘도 vs 기존 콘도 
상태바
[한규진의 알고 보는 부동산 3]  분양 콘도 vs 기존 콘도 
  • 416투데이
  • 승인 2019.10.03 21:50
  • 댓글 0
이 기사를 공유합니다

분양 콘도, 계약금 분할 및 완공 전까지 금액 마련 여유
기존 콘도, 직접 확인 가능하며 현 시세를 정확히 파악

 

요즘 토론토 집값이 많이 올라 부동산 구매하시는 분들은 가격 면으로나 편리함으로나 콘도 쪽으로 많이 눈을 돌리게 됩니다. 
콘도를 구매하기 위해선 여러 가지 과정을 거치게 되는데요 그중 많은 분들이 질문하시는 것 중 하나가 "분양 콘도를 사야 할까요? 아니면 기존에 지어져 있는 콘도를 사야 할까요?"라는 문의 입니다. 그래서 이번에는 분양 콘도와 기존 콘도의 장단점에 대해서 알아보도록 하겠습니다. 

 

분양 콘도의 장점들은 

일단 분양 콘도는 “새집” 말 그대로 완전 새집을 가지게 되는 이점이 있습니다. 새로 디자인된 최신식의 모던 타입 인테리어부터 선반, 가전제품, 화장실 그리고 바닥까지 모두 새것들을 소유하게 되십니다. 


일반적으로 15%에서 20% 정도 (해외바이어는 35%)를 여러 번으로 나눠서 1-2년 정도에 걸쳐 계약금을 냅니다. 콘도가 완공이 되는 데에는 4-5년 정도가 걸리게 돼서 시간적으로 나머지 금액을 마련하는데 여유가 있습니다. 

 

입주 전에 전매가 가능합니다.(완공이 되기 전 잔금을 빌더에게 주기 전에 파는 경우입니다.) 
신규 콘도가 기존 콘도에 비해서 렌트비를 조금 더 높게 받으실 수 있는 장점이 있습니다. (처음 입주 시작일 때는 많은 유닛이 한꺼번에 동시에 풀려서 렌트 가격이 조금 내려가는 경우도 있습니다.)

 

이것들이 불과 몇 년 전만 하더라도 분양 콘도의 가장 큰 장점들이었습니다. 지금도 과연 그럴까요? 

예전에는 기존 콘도에 비해 분양 콘도의 분양가가 저렴하게 측정되어 적은 돈으로 투자하여 시세가 오르면 큰 이익을 보았습니다. 하지만 요즘 토론토 내 분양 콘도 중 sqft당 1000달러 미만 분양 콘도를 찾기 힘들 정도로 시세가 많이 올라가 있는 상태입니다. 그렇기에 로케이션이 좋은 지역은 오히려 기존 콘도보다 많이 비싸게 돼있습니다.(코어 다운타운 같은 경우는 Sqft당 1500 달러 이상도 많습니다.) 보통 분양 콘도 가격의 경우 완공될 시점의 시세를 현재 부동산 트렌드를 반영한 가격으로 나오게 됩니다. 

구매하신 유닛이 먼저 완료가 되어 입주가 시작되면 건물의 모든 공사가 끝나기도 전에 입주를 하시게 됩니다. 그렇게 되면 공사하는 동안 드릴과 망치소리 먼지 등을 안고 사셔야 하는 불편함이 있을 수도 있습니다.

때로는 몇 달에서 1년 넘게도 나머지 공사를 끝내는 기간이 남을 수도 있습니다. 이로서 렌트를 줄 시에도 공사가 안된 빌딩 안에 있는 유닛을 렌트 주기는 쉽지 않습니다. 


전매가 가능하다지만 실제로 전매로 파는 것도 쉽지는 않습니다. 전매 같은 경우는 MLS에 대부분 광고가 불가능하여 70% 이상의 비중을 차지하는 MLS 노출 효과 없이 팔아야 합니다. 굉장히 오래 걸리거나 판매를 실패하는 경우도 대다수입니다. 

새 유닛을 가지게 되도 직접 눈으로 보지 못한 유닛을 사는 것입니다. 한마디로 복불복이 될 수 있습니다. 도면과 사진으로 만 본 유닛이 직접 보니 더 좋을 수도 있고, 나쁠 수도 있습니다.

그럼 기존 콘도의 장점에는 무엇들이 있을까요? 

분양 콘도는 지금 시세가 맞는 건지 안 맞는 건지 정확히 판단하기가 힘지만, 기존 콘도는 지금의 현 시세를 정확히 파악하고 사실수 있습니다.


2-3년 이상 지난 콘도들은 이것저것 크고 작은 문제들이 해결되고, 안정된 콘도들이 많습니다. 매니지먼트, 콘도 임원들에서부터 콘도의 재정상태까지 명확하게 나오기 시작하기에 콘도의 장단점을 파악하기가 쉽습니다. 

 

이미 지어진 유닛을 직접 눈으로 보시고 필요한 부분과 필요 없는 부분들을 쉽게 구별하실 수가 있습니다. 

새로 지어지는 콘도 유닛들의 경우 사이즈가 작은 경우가 많습니다. 큰 사이즈의 유닛을 원하실 경우 연식이 조금 된 콘도를 보시게 되면 공간적으로 효율적입니다. 단, 관리비는 조금 더 비쌀 수 있습니다.

 

기존 콘도의 단점은 

새 콘도가 아니다 보니 전에 살던 사람이 어떻게 관리했냐에 따라서 벽, 가전제품, 화장실 상태 등에서 사용감이 있을 수 있습니다. 

기존 집주인으로부터 유닛을 사게 됨에 따라 다른 경쟁자들이 같은 유닛을 원할수가 있기에 '멀티플 어퍼' 상황이 올 수도 있습니다. 이런 상황일 경우, 가격이 조금 올라갈 가능성이 높습니다. 좋은 위치의 좋은 유닛일 경우는 당연히 다수 경쟁이 붙습니다.

또한 20년 이상이 되는 콘도들은 집값이 오르는 폭이 조금씩 감소하게 됩니다. 


콘도를 구입하고자 하는 구매자의 목적이 거주용인지, 투자용인지, 또는 보유하고 있는 현금의 융통성에 따라서 어떤 콘도를 구입하시는 게 좋을지에 따라 구매 방향이 달라집니다.

 

분양 콘도 또는 기존 콘도를 구매하실 때에는 현재 상황에 맞춰서 조건에 적합한 유닛을 찾으시는 것이 중요합니다. 선택이 힘드실 때에는 고민하시지 마시고 전문가의 조언을 구하시는 것이 좋습니다.

 

한규진(Jin Han) Sales Representative

토론토에서 가장 오래된 90년 전통의 부티크 부동산 
Bosley Real Estate 소속 에이전트
TREB정회원/ CREA OREA 정회원


주요기사
이슈포토